[물류] 물류의 기본
물류란
물류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시공간적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
시대와 환경에 따라 정의가 약간씩 다르지만, 물류란 일반적으로
- 물류는 물적 유통의 약자이다. 이는 물건의 흐름을 의미한다.
- 물류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까지 물자를 이동시키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 물류는 제품을 물리적으로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 이동시키는 데에 필요한 보관, 하역, 운송, 포장 그리고 정보처리 등의 모든 행위이다.
- 물류는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존재하는 시공간적 효율을 증대시키는 행위이다.
- 물류는 Logistics 관점에서 원부자재 조달, 제품 생산, 판매, 반품, 회수 그리고 폐기까지 모든 절차에 대해 전략적이고 통합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 원부자재* : 생산의 원료, 출고상품 포장에 활용되는 자재들, 충진재들, 부가작업에 활용되는 자재 등
- 물류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관점에서 공급자, 제조업자, 물류업자, 유통업자 간 물품, 자금, 정보를 통합해 물류 활동을 최적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통과 물류의 상관관계
상류 - 상적유통으로 상거래 행위를 의미한다. 상적유통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소유권을 이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물류 - 물적유통으로 물자의 흐름을 의미한다. 물적유통은 실질적인 물품의 이동을 의미한다.
유통(Distribution) = 상적유통 + 물적유통을 포함하여 의미한다.
상류(Commercial Distribution, 상적유통)
일반적으로 유통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협의의 유통을 의미한다.
소유권 이전활동과 관련된 거래활동이다. 대금지불의 행위가 발생하며, 금융과 보험 등의 보조활동이 포함된다.
거래라는 말로도 표현이 되며 소비자의 상거래 행위이기도 하다.
물류(Physical Distribution)
공급자와 소비자의 건래가 발생한 후, 공급자에서부터 소비자에게까지 물품이 이동하는 시공간적 효율을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가공, 정보처리 등의 물류 기능이 있다.
유통을 뒷받침하고 원활하게 작동시키는 것이 물류의 역할이다.
유통과 물류의 관계
- 유통의 한 부류로서의 물류
- 유통은 상적인 거래, 물류는 물품의 흐름
- 유통을 뒷받치는 물류
상물일치 - 시장 초기 물류와 유통이 함께 움직이는 것
- 상적유통과 물적 유통을 분리하지 않고 동시에 진행.
- 배송기사가 주문도 받고 진열도 하고 제품도 점포에 내려주는 것
- 루트세일(Route sale) 방식이라 하며, 배송과 영업 행위를 같이함.
- 기업이 규모를 갖추게 되면 전문성을 떨어뜨려 비효율성을 만듦
상물분리 - 상류와 물류가 분리되는 것 유통은 영업활동에 집중하게 하는 것,
- 거래행위와 물자를 전달하는 과정을 분리하여 수행하는 것이다.
- 상류에서는 주로 영업을 행하게 되며, 물류에서는 물류전문화가 발생한다.
- 물류 전문화를 통해 물류비용 절감과 물류서비스 향상을 추구한다.
상물분리의 효과
1. 선택과 집중를 통한 핵심역량 강화 - 영업과 물류의 전문화를 꾀할 수 있다.
2. 효율성을 통한 비용의 절감
3. 전문화를 통한 서비스의 향상
4. 운송경로 단축, 규모화로 운송비의 절감
5. 재고의 편재, 과부족의 해소
6. 물류의 기계화, 자동화로 효율성의 향상
7. 유통혁신으로 저비용 고효율의 물류실현
물류의 목적
1. 물류 서비스의 향상
2. 물류비용의 절감
서비스의 향상과 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구조를 이해하고 개선하도록 노력해야한다.
*운영시스템 - ERP와 WMS는 물류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목적 달성 방안
물류서비스 향상이란 고객주문에 대하여 적기 적량의 공급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양만큼의 물품을 정확히 가져다 주는 것이다.
물류비용절감은 작업의 효율성 증대를 달성할 수 있다.
물류 참여자들의 작업생산성을 향상시킴으로 비용을 줄여야한다.
서비스 향상과 비용절감의 트레이드오프
서비스 향상에는 비용이 증가하며, 비용 절감에는 서비스의 질 하락이 존재한다.
예로, 리드타임단축, 다빈도납품, 결품확인, 검수빈도와 같은 것들이 서비스 질과 비용을 결정한다.
적절한 장비 도입, 물류 시스템 도입과 프로세스 개선 등을 통하여 두 관계를 적절히 맞추어 나가야한다.
물류 목적을 통한 유통 발전
- 유통을 뒷받침하기 위해 물류가 존재한다. 물류서비스 향상으로 유통의 영업 경쟁령 향상시키고, 물류 비용의 절감으로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가지게 할 수 있다.
물류의 중요성
- 매출 증가 및 제조원가 절감을 통한 이익실현은 한계에 도달함.
- 외부환경에 의해 물류비용의 계속적인 증가
- 고객의 요구가 다양화, 전문화, 고도화되고 있음.
- 다품중, 소량, 다빈도의 주문에 대한 물류 대응 요구가 증가함
- 국제물류의 범위 확대됨